일상2011. 2. 26. 09:58

저번 포스트에서 아이패드보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이 끌리는 이유를 조목조목 적어보았었는데 모토롤라 XOOM의 실물을 만져본 뒤로 구매를 망설이게 되었고 일단 다음주 아이패드2의 발표를 기다려 보기로 했다. 그 이유는..


1. 전체적으로 불안정하고 크래쉬가 잦다.

디스플레이된 모토롤라 XOOM을 만져보는 10여분동안에도 기본앱들의 크래쉬가 여러 번 발생했다. 안드로이드가 꽤 성숙하여 3.0 버전에 이르렀지만 태블릿에 최적화된 버전으로는 처음이다보니 안정성의 문제가 있어 보인다. 앞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되겠지만 베타테스터가 되는 기분은 썩 좋지 않다. 


2. 웹브라우징이 아이패드만큼 부드럽지 않다.

기존 아이패드보다 2배 빠른 프로세서, 4배 많은 메모리를 가지고도 허니콤의 웹브라우징 경험은 꽤 실망스러웠다. 확대/축소 후 화면이 다시 렌더링되기까지 1초 이상이 걸리는 경우가 많았고, 그 와중에 아래과 같이 특정 사각 영역이 갱신되지 않는 현상이 꽤 자주 일어났다. 아이패드도 그림이 많고 복잡한 사이트일수록 로딩이 느려지긴 하지만, 허니콤은 훨씬 심한 수준이었다.



3. 화면전환이 충분히 부드럽지 못하다.

홈 화면이나 앱 선택 화면에서 좌/우 페이지로 이동할때 충분히 부드럽지 못했다. 물론 꽤 부드러웠지만, 초당 24프레임짜리 영상을 보다가 초당 12프레임짜리 영상을 볼 때의 차이처럼 아이패드보다 확실히 사용감이 떨어졌고, 이 차이는 유튜브나 메일 위젯 같은 것이 로딩되고 있을 때 더욱 두드러졌다. 익숙해지면 참을만한 수준이고 고해상도와 위젯에 대한 비용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듀얼코어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지 않는다.


4. 화면 가로/세로(Landscape/Portrait)모드 전환이 아이패드보다 1초 이상 느리다.

아이패드는 화면을 회전하는 즉시 반응하는 반면 XOOM은 화면을 돌리고 1.5~2초가 지나서야 반응했다. 일부러 그런걸 수도 있겠다만 이런 사소한 사용감의 차이가 사람들이 애플을 사용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5. PDF/PPT 파일 등을 브라우저 자체에서 열지 못한다.

학생 신분이라서 PDF나 PPT로 된 발표자료/논문 등을 보는 일이 많은데, 웹상에 있는 PDF, PPT, Word 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우선 다운받은 뒤에 Documents to go와 같은 별도의 앱을 이용해서 열어야 한다. 잠깐 확인해야 할 것까지 모두 다운받아야 하는건 상당히 불편하고, 뷰어 앱들도 아이패드에 비해 느렸다.


6. 기존 안드로이드 앱들을 사용하는 것은 힘들었다.

아이패드는 기존 아이폰 전용 앱들을 아이폰만한 화면이나 2배 확대한 화면으로 보여주어서 약간 불편하긴 해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었지만 XOOM에서는 몇몇을 제외하고는 기존 안드로이드 앱들이 보기싫게 늘어나거나, 화면 구석에 아주 작게 박혀 있거나, 크래쉬되었다. 이것들도 곧 개발자들이 신경을 써주겠지만.. 당장은 부족한 앱들 때문에 고생할 것 같다.



그래서 참 망설여지고 하루에도 몇번씩 맘이 왔다갔다 한다-.- 휴






Posted by jongwook